2022년도 3배 레버리지 투자했다가 실패한 저의 투자 실패담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 성공사례도 있었지만 그것을 공유하기보다는 이렇게 하면 안 된다는 점을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한줄요약) 상승장의 끝에서 3배 레버리지 투자는 위험하다.
-2020년~2021년은 코로나로 인해 시장이 하락했지만 연준의 유동성 공급으로 시장이 미친 듯이 올랐습니다. 2년 동안 수익도 제법 났고 미장은 무얼 사도 버티면 오른다는 생각에 방심을 하고 있었죠.
처음에는 열심히 공부하고 신중히 매수를 했었다면 2022년에 왔을 때는 이미 무조건 오른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과감하게 투자하던 시기였습니다.
2022년 조정이 시작되었고 이것이 매수 찬스라고 생각한 저는 과감하게 SOXL(반도체 종목 3배 레버리지)를 투자하였습니다. 하지만 조정이 되고 있던 와중에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까지 터지면서 주가가 미친 듯이 빠지기 시작합니다.
게다가 연준에서는 물가상승률을 이유로 금리 인상을 미친듯이 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미 풀어놓은 유동성에 더해 전쟁으로 유가가 올라서 물가는 더더욱 가파르게 올랐지요.
버티면 되겠지 해도 SOXL은 미친듯이 떨어지고, 물을 타도 소용이 없었습니다. 제가 샀던 매수가에 반토막이 나고 말았습니다.
결국 수익권이었던 종목을 모두 팔고 현금화를 해놓고 기다리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SOXL에는 물을 탈 엄두도 안 나더라고요. 전쟁은 곧 끝날 것 같았지만 여름이 지나도, 겨울이 되어도 끝날 기미가 없었습니다.
상승장의 끝에서 가장 위험한 3배 레버리지를 산 꼴이 되어버린 겁니다. 2020~2021년 동안 거둔 수익을 다 반납해버려야하는 위기가 왔습니다.